• [ Vol_51 ]   Food G
  • 2018/08/10
평양냉면은 여름음식일까?

정답 : X

겨울, 조선 사람이 외국 가서 흔히 그리운 것이 김치 생각이라 하듯이 평양 사람이 타향에 가 있을때 문득문득 평양을 그립게 하는 한 힘이 있으니, 이것은 겨울의 냉면 맛이다. 함박눈이 더벅더벅 내릴 때 방안에는 바느질하시며 삼국지를 말씀하시는 어머니의 목소리만 고요히 고요히 울리고 있다. 눈 앞의 글자 하나가 둘, 셋으로 보이고 어머니 말소리가 차차 가늘게 들려올 때 ‘국수요-’ 하는 큰 목소리와 같이 방문을 열고 들여놓는 것은 타래타래 지은 냉면(冷麵)이다. 꽁꽁 어른 김치죽을 뚫고 살얼음이 뜬 김장 김칫국에다 한 저 두 저 풀어 먹고 우르르 떨려서 온돌방 아랫목으로 가는 맛! 평양냉면의 이 맛을 못 본 이요! 상상이 어떻소!“

- 별건곤(別乾坤) 1929년 12월호 김소저 作 사시명물 평양냉면 中 -



< 평양냉면 추천 맛집 >


8월이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여름 대표 음식은 냉면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는 일반 냉면보다는 색다른 평양냉면을 소개하고자 한다.
사실 평양냉면은 전라도에서 인기가 없었다. 양념이 진하고 맛이 강한 호남음식에 익숙한 전라도 사람들에게 밍밍하고 심심한 평양냉면이 인기있을리가 없다.그래서 전라도 광주는 '냉면 불모지'라고 불리기도 했다.
그런데 냉면불모지인 광주에서, 무미(無味) 하다 할만큼 심심한 평양냉면을 먹기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점심 저녁마다 길게 줄서서 기다리고 있다.
그 곳은 바로 평양냉면 전문집 광주옥1947이다. 남북정삼회담 파급효과도 있지만, 평일 500-600그릇정도 팔리는 이곳은 광주스타일에 맞춘 결들읾 메뉴(빈대떡,접시만두, 소고기 수육, 한우불고기)가 있어 밍밍한 냉면의 간을 맞춰준다. 이 냉면을 먹어본 사람들은 '밍밍한데 이상하게 여운이 남는 맛이다'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그 맛이 궁금하다면 오늘 점심 또는 저녁에 한번 방문하여 광주스타일 평양냉면을 맛볼 것을 추천한다.

< 평양냉면 맛있게 먹는 팁 >


1.육수 먼저 맛본다
2.식초는 꼭 면에만 뿌린다
3.메밀면은 자르지말고 육수와 함께 먹는다
4.편육은 마지막에 먹는다

 

 


Info 광주옥1947

메뉴
평양냉면/비빔냉면ㆍ섞어냉면 1만원
바싹 돼지불고기 1만원
평양접시만두 5000원
영업시간 오전 11시~오후 9시
브레이크 타임 오후 3시~오후 4시30분
주소 광주 서구 상무대로 1104-2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